단발머리 여학생

인물수채화의 얼굴묘사를 단계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그림이 다 마찬가지이겠지만 인물수채화는 특히 얼굴묘사를 자신있게 할수 있어야 합니다.
어느정도 자신감이 생길때 까지는 전신은 한번씩 스케치를 해 보는 정도로 하고 얼굴의 묘사를 많이 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약한선으로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을 슬쩍슬쩍 잡아갑니다.
왼편으로 살짝 기울인 동세를 생각하면서 전체와 부분의 균형에 신경써야겠죠.
머리카락에 가려 보이지 않는 머리의 윤곽과 목 뒤로 지나가는 옷깃의 높이, 어깨선 등과 얼굴의 크기, 가로 세로의 비례 등에 특히 유의합니다.
부분적으로 완성되지 않도록 조금씩 조금씩 건드려 줍니다.
가령 눈은 다 그렸는데 입을 그릴자리는 하얗게 비워져 있다든지 하는 경우가 생기지 안도록 말이죠.

머리카락의 톤과 피부의 톤, 흰 블라우스의 톤이 각각 어두운 톤, 약간 밝은 중간 톤, 밝은 톤으로 처리될수 있도록 완성된 이미지를 상상하며 스케치 합니다.
어둡게 처리해줄 부분은 스케치 과정에서도 자신있게 ‘찍어’줄수 있어야 합니다.

어두운 부분부터 차분한 색으로 칠해 들어갑니다.
Burnt Sienna, Ultramarine을 주로 섞고 Permanent Yellow Orange도 조금 섞어서 전체적으로 갈색계열의 느낌이 나는 색을 만들었습니다.

untitled-1.jpg

얼굴에서 어두운 부분은 처음에 너무 어두워지지 않도록, 처음 바르는 색이 명도단계 1번정도에 맞춰 칠합니다.
머리카락은 2~3번 정도의 밝기로 발라 줍니다.

머리카락에서 피부톤과 구분이 되는 어두운 부분들을 조금 더 어둡게 잡아주었습니다.
앞서 섞은 색에서 Ultramarine의 비율을 조금 더 높여 약간 푸른기운이 나는 색을 만들었습니다.
얼굴에서도 조금씩 큰 덩어리들을 조심스럽게 잡아줍니다.
처음부터 너무 강하게 칠하면 중간톤을 내기가 힘들어지고 너무 엷게 바르면 터치가 뭉게져 버립니다.
여러 차례 연습하면서 적절한 톤단계를 찾아낼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어느정도 분위기가 잡히고 나면 피부색을 칠해 들어갑니다.
Vermilion, Burnt Sienna를 주로 사용합니다.
얼굴을 칠할땐 붓에 물을 적게쓰는 것이 좋습니다.
물감을 섞을 땐 물을 많이 쓰고 칠할땐 마른수건에다 붓의 물기를 빼고 발라 줍니다.
머리카락은 피부색보다 조금 더 어두운 색으로 칠합니다.
눈동자에서 그늘진 부분, 콧구멍, 입술그림자 등 어둡게 마무리될 부분을 미리 찍어 줍니다.

피부는 부위마다 색이나 밝기가 모두 다릅니다.
코끝에는 rose madder를 조금 더 섞어서 발라 봅니다.
특별히 화장을 한 모델이 아니라면 입술은 너무 빨갛거나 어둡게 되지 않도록 합니다.
눈썹을 그릴땐 한가닥 한가닥을 그리려고 하기보단 전체의 톤에 유의하면서 터치가 너무 같은 느낌으로 반복되지 않도록 처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머리카락에 살짝 가린 왼쪽 눈은 가려져 보이지 않는 부분을 상상하면서 그려야 자연스러운 눈이 됩니다.

눈,코,입 주변처럼 세밀하고 꼼꼼하게 처리되는 부분도 있지만 이마나 광대뼈 주위처럼 넓고 시원한 면처리로 끝나는 부분도 있어야 합니다.
전체를 살펴보며 어색한 부분이 없는지 찾아봅니다.
얼굴 외곽선이 너무 날카롭거나 강하게 처리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턱 아래쪽이 너무 어두워 보여서 조금 닦아내었습니다.
훨씬 편안해 보입니다.
끝내기 전 몇번이고 뒤로 나와서 전체를 살펴 보면서 마무리 합니다.

Advertisements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